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은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며, 그 가입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입니다. 생각보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다양한 공공기관 및 사회적 서비스 이용 시 필요한 증명서로 활용되며, 가입의 건강보험 이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택 대출, 일자리 이직, 학교 입학 등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필요로 하게 됩니다.
지금 바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일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줍니다. 방문자별 맞춤 메뉴 -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로그인하여 접속하여 줍니다.
발급 전 확인해야할 사항
- 주민등록번호 또는 성명이 변경된 경우 이전자료는 확인되지 않으므로 가까운 지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매매 또는 양도하여 관련정보가 악용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타인명의 도용과 같은 부정한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침해 또는 누설하는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 자격득실확인서의 일일 발급 횟수는 총 10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10회 초과 시 고객센터 또는 지사 방문을 통해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 전자증명서는 정부 전자문서지갑이 있는 경우에만 발급 가능합니다. 정부 전자문서지갑은 모바일앱(The건강보험, 정부24, 네이버, 카카오톡 등)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 발급한 전자증명서는 모바일앱(The건강보험, 정부24, 네이버, 카카오톡 등)의 정부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건강보험 자격확인용이므로 다른용도 (재직증명용, 경력증명용, 대출용 등)로 사용 시 공단에 법적인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2. 로그인을 하고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의 주민번호를 확인하시고 원하는 "조회조건"을 선택하여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의 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하단을 보시면 "프린트발급", "팩스전송", "전자증명' 버튼이 있으니 원하시는대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3. "프린트발급" 버튼을 누르게되면 자격득실확인서의 파일이 생성이 됩니다. 해당 파일은 개인정보이므로 해당 파일은 암호화되어있습니다. 비빌번호는 개인이면 생년월일(6자리), 사업자이면 사업자등록번호가 자동으로 설정되어집니다.
4. 마지막으로 암호를 입력하시게되면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는 것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한 서류를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러분들도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인터넷으로 발급받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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