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자원순환보증금 제도 및 사용방법

by 쁑쁑쓰 2024. 10. 21.
728x90
반응형

 

 

 

 

 

 

자원순환보증금 제도는 최근 환경 보호와 자원 재활용을 위한 중요한 제도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원순환 보증금 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원순환보증금 제도란?

자원순환보증금 제도는 사용된 용기의 회수 및 재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를 말합니다. 소비자가 음료를 구매할 때, 일회용 컵이나 재사용 가능한 컵에 대해 일정 금액의 보증금을 지불하고, 사용 후 컵을 반환하면 보증금을 돌려받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 제도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자원의 순환을 촉진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원순환보증금 제도의 필요성

최근 환경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자원순환보증금 제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비자들이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자원순환보증금 제도의 운영방식

자원순환보증금 제도는 주로 커피전문점이나 패스트푸드점에서 운영됩니다. 소비자가 음료를 구매할 때 일회용 컵에 대해 300원의 보증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음료를 다 마신 후, 해당 컵을 매장에 반환하면 보증금을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sejong.go.kr/recycle/sub02_08_01_01.do

 

 

 

 

 

자원순환보증금 사용 방법

 

 

1. 가장 먼저 "자원순환보증금 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위의 QR코드로 가입하시거나 혹은 앱스토어 "자원순환보증금" 검색 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2. 음료를 구매할 때, 보증급이 포함된 가격을 지불합니다.

3. 음료를 다 마신 후, 컵을 매장에 반환합니다.

4. 컵의 내용물을 비우고 쓰레기를 분리 배출합니다.

5. 컵의 바코드와 소비자의 바코드를 보여주어 처리합니다.

6. 지정된 앱이나 현금으로 보증급을 환급받습니다.

 

 

 

 

 

주의사항

- 1회용컵 보증금제도 참여 브랜드 중 1회용컵 미사용 매장에서는 보증금 반환이 불간으합니다.

- 앱에 반환된 보증금은 계좌이체 신청 점에 따라 보증금의 이체 완료시점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 매장에서 직원에게 직접 반납하는 경우에는 1일 20개 반납이 가능합니다. 단, 반환주집소, 컵 반환처, 무인회수기 등은 제한이 없습니다.

- 한 번 반납한 컵은 중복 반납이 불가능합니다.

- 바코드 등이 훼손된 경우나 내용물이 남아있을 경우에는 반납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동일 브랜드가 아닌 경우에는 매장 반납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반환수집소, 컵반환처 등은 브랜드와 상관없이 컵 반납이 가능합니다.

- 자원순환보증금 앱을 통해 매장 외 회수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원순환보증금 제도는 환경 보호와 자원 재활용을 위한 중요한 수단인 것 같습니다.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해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한국환경공단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