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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우체국 주거 이전 서비스 신청 방법

by 쁑쁑쓰 2023.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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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이사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부동산 계약, 하자, 보수, 요금 정산 등 해야 할 일이 여러 가지입니다. 신경 써야 할 전체적인 모든 과정이 끝나고서야 생각이 나는 것은 바로 "우편물"입니다. 확정일자나 등기가 완료되었을 경우에는 정부 발송 서류는 자동으로 이사된 주소로 변경이 되지만, 기업이나 개인이 발송하는 서류, 개인 우편은 본인이 하나하나 연락해서 주소 수정을 하지 않는 이상 해당 우편물은 이전 주소로 갈 가능성이 큽니다.

 

이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정부에는 새로운 주소로 우편물을 전달하는 [주거 이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우체국 주거 이전 서비스는 본인 인증을 할 수만 있다면 그 누구나 우체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 주거이전서비스?

전입, 전출 등으로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 새로운 주소지에서 우편물을 받고자 하실 때 이용하시는 우편서비스입니다. 「주민센터/정부 24」에서는「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우체국에서는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라는 서비스 명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 우체국 주거이전서비스는 3개월, 6개월, 9개월, 12개월 단위로 선택 가능합니다. 동일권역은 3개월 무료이며 타 권역은 유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  연장시에는 서비스 기간 만료 3일 전까지 신청 및 결제하시면 해당 기간만큼 연장됩니다.

 

-   서비스 종료 3일 전까지 연장신청이 없으면 우편물은 종료되는 날의 다음날부터 보내는 분에게 반송되오니, 미리 보내는 분에게 변경된 주소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주거이전서비스는 개인정보보호 법령 준수를 위해 회원 본인만 신청 가능합니다.

사업자 고객의 경우에는 가까운 우체국을 이용 바랍니다. (우체국에 구비서류를 먼저 문의하신 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 본인 이외 세대원의 우편물 전송서비스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대상자 확인 후 우체국, 주민센터 또는 민원 24에24 전입신고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미성년자일 경우에는 해당 서비스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우체국 주거이전서비스 신청방법

1. 우체국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우편] - [부가서비스] - [주거이전서비스 신청/결제/취소] 항목을 선택하여 줍니다.

 

인터넷 우체국 공식홈페이지

 

 

2. 아래 그림에 기재되어 있는 대로 본인이 원하시는 서비스 종류 및 신청하시면 됩니다. 각 항목에 대한 사항은 바로 아래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송이 진행 중인 경우 「민사소송법」 제185조 제1항에 따라 법원에 송달장소를 신고해야 하오니 주의 바랍니다.

 

 

 

유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결제 / 취소

- 전입신고(주민센터, 정부 24) 시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신청하신 경우에 이에 대한 수수료를 결제 및 취소 가능합니다.

 

- 당일에 주민센터나 정부 24를 통해 전입신고 시 신청한 우편물 전송서비스는 다음 날 우체국 전산시스템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다음 날부터 조회 및 결제 가능합니다.

 

- 수수료 결제는 전입신고일로부터 2일 이내 기재하신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접수번호를 포함하여 안내드립니다.

 

- 수수료는 전입 신고일포함 7일 이내 결제하셔야 하며, 결제일로부터 3일 이후부터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결제하지 않으시면 자동 취소됩니다. (토, 공휴일 제외됩니다.)

 

- 서비스 연장은 우체국 창구에서만 가능하며, 서비스 취소는 인터넷우체국 결제 건만 가능합니다.

 

- 서비스 종료 3일 전까지 연장신청이 없으면 우편물은 종료되는 날의 다음날부터 보내는 분에게 반송됩니다.

 

 

무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조회 / 취소

- 전입신고(주민센터, 정부 24) 시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신청하신 경우에 이에 대한 수수료를 결제 및 취소 가능합니다.

 

- 당일에 주민센터나 정부 24를 통해 전입신고 시 신청한 우편물 전송서비스는 다음 날 우체국 전산시스템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다음 날부터 조회 및 결제 가능합니다.

 

-   무료 서비스가 개시된 후에 신청 건을 취소하시고 다시 동일 구주소지에 대한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유료로 변경됩니다.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신청 / 취소

- 주민센터나 정부 24에서 전입신고 시 우편물전송서비스 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 혹은 기간을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 전입신고가 완료된 후에 신청해야 합니다.

 

- 인터넷우체국에서의 신청 방식은 비대면 신청방식이기에 본인 건만 신청 가능합니다.

(세대원 대리 신청 불가능, 미성년자 신청 불가능)

 

 

수수료 안내

구분 개인 (1인당) 단체(법인, 사업자)
3개월 이내 3개월 연장 3개월 이내 3개월 연장
동일 권역 무료 4,000 무료 53,000
타 권역 7,000 7,000 70,000 70,000

 

 

권역구분

[ 권역 구분 ]
수도권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
강원도 강원도
충청권 충청북도
충남권 충청남도,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시
전북권 전라북도
전남권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경북권 경상북도, 대구광역시
경남권 경상남도,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제주권 제주특별자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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